WEBIS MOBILE PAGE (~767)
WEBIS TABLET PAGE (768~991)
WEBIS DESKTOP PAGE (992~1279)
WEBIS BIG DESKTOP PAGE (1280~)

단기사회사업

본문 바로가기

단기사회사업

개념

사회사업 실습은 학생들이 일정 기간 어떤 사업을 맡아 기획부터 평가까지 실행하는 단기사회사업입니다. 실습지도는 학생들이 단기사회사업을 잘하게 돕는 일입니다.

목적

1) 인재 양성

① 사회사업 원리와 방법을 체득하게 합니다.
② 사회사업하는 의미와 재미를 체감하게 합니다.
③ 좋은 사회사업 동료를 얻고 우정과 낭만을 누리게 합니다.
실습지도는 사회사업 인재를 키워 내는 일이고, 기관이 함께 일할 사람을 얻는 일입니다.

2) 실무 지원

①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복지를 이루고 더불어 살게 합니다.
② 지역사회가 약자도 살 만하고 약자와 더불어 사는 곳, 이웃이 있고 인정이 있어 정붙이고 살 만한 곳이게 합니다. 실습지도는 실무 인력을 보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학생들이 당사자와 지역사회에 인사하고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고 감사하며 뜻있게 재미있게 일하는 모습, 그로써 ‘당사자의 삶, 지역사회 사람살이’가 흥하는 모습이 실무자들에게 좋은 기운을 주기도 합니다.

과정

1) 복지 당사자들에게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여 단기사회사업으로 할 만한 일을 선정 또는 구상해 봅니다. 실무 부서를 대상으로 사업을 공모하거나 개별 접촉하여 단위 사업 한 두 가지 선정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사업 제안서를 만들어 이렇게 해보자고 권하기도 합니다.
2) 홍보 : 선정한 사업을 실습생 모집 안내문에 예시하고 그 가운데 실습 지망 사업을 택하여 지원하게 합니다. 학교 수업 시간이나 특강 시간에 사례를 발표하고 방학에 이런 사회사업을 함께 해 보자 합니다.
3) 지원서 : 지원서를 쓰는 일이 학생에게 유익하도록 지도합니다. 탈락자에 대하여는 지원서를 반환 폐기하고 감사 축복하는 편지를 씁니다.
4) 면접 : 당사자가 면접을 준비 진행하게 주선합니다. 지원자가 면접으로 사회사업을 배우고 당사자와 어울리고 지역사회를 누리게 합니다. 탈락자 서류는 반환 폐기하고 감사 축복하는 편지를 씁니다. 면접까지 합격하면 격려 글을 받게 합니다.
5) 연수 : 복지요결과 사례를 공부하고 사업 실행 계획을 구체화합니다.
6) 사업 실행 : 당사자와 지역사회에 인사함으로 시작합니다. 당사자와 지역사회에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여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복지를 이루게 돕습니다. 당사자와 지역사회에 감사함으로 마칩니다.
7) 평가와 수료 : 추억 사례 배움 강점 희망 감사를 나눕니다. 수료사를 낭독하고 수료증을 줍니다.
8) 보고서 : 기관과 당사자들에게 허락을 받고, 출판사에 원고를 보냅니다. 도서등록번호를 받아 인쇄합니다.

실습생 연수

1) 복지요결 공부와 사례 학습
복지요결을 읽고 나눕니다. 단기사회사업 사례를 공부합니다.

2) 비전 워크숍

① 기관 비전
실습지도자가 이번 활동의 주요 목표나 구상을 설명합니다.
② 학생 비전
졸업 후 사회사업 인생이나 남은 학창시절에 이루고 싶은 꿈을 한두 가지를 소개하고 어떻게 이루어 갈 생각인지 이야기합니다. 이번 활동 기간의 개인 목표 한두 가지와 그 실현 계획을 이야기하고, 기관과 동료들이 어떻게 도와주면 좋겠는지 구체적으로 부탁합니다. 동료의 꿈을 잘 들어 주고 응원 축복합니다. 한 명씩 발표를 마칠 때마다 안아 줍니다. 나눈 이야기를 잘 정리하여 기관에 붙여 놓고 종종 읽습니다. 때때로 살펴서 응원 축하해 줍니다.

3) 강점 워크숍

① 기관 강점
기관의 강점, 이번 활동에서 만나게 될 사람들과 지역사회의 강점을 설명하고 이번 활동을 위해 어떻게 살려 쓰면 좋을지 이야기합니다.
② 학생 강점
각자 자기 강점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그 강점이 잘 드러난 경험을 이야기하면 좋습니다. 그 가운데 특히 이번 활동에 잘 살려 쓰고 싶은 강점 한두 가지를 골라서 어떻게 살려 쓰고 싶은지 이야기합니다. 그 강점을 잘 살려 쓰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며 이야기합니다. 동료들이 맞장구치거나 보충해 주고 지지 격려해 줍니다. 그 가운데 한두 가지 강점이라도 이번 활동에서 어떻게 쓰이길 바라는지, 어떻게 활용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상상하며 반응해 줍니다. 자신과 동료를 긍정적으로 보고 스스로 격려하고 서로 격려하는 겁니다. 쑥스러울 수 있지만 이 시간만큼은 시종일관 진지하게 나눕니다. 한 명씩 발표를 마칠 때마다 모두 안아 줍니다.
※ 꿈과 강점을 나누다 보면 그 학생이 귀하게 보입니다. 잘 돕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학생도 자신과 동료와 기관을 귀하게 여기게 됩니다. 잘하고 싶은 마음, 잘 돕고 싶은 마음이 커집니다.

4) 운영 워크숍

① 전체 일정 및 일일 시간표와 생활계획을 정교하게 구체화합니다. 사회사업, 학습과 기록, 놀이와 여행을 고루 배치합니다. 첫 주는 인사와 사업 준비로 바쁜 때입니다.
사업이 본격 시작되기까지는 학습·기록·놀이를 줄이거나 보류함이 좋습니다. 교육도 당면 과업에 절실히 필요한 내용이 아니면 모두 둘째 주 이후로 미룹니다. ② 각 학생의 강점을 살려 생활과업을 나눕니다. 인사, 운동, 노래, 여행, 회계, 식사, 간식, 청소, 기록 같은 과업을 나누고 담당자를 정하는 겁니다.

5) 사업 워크숍

① 사전 준비 실무자는 관련 문헌과 문건을 제공합니다. 해당 사업의 기안문서나 기획서나 보고서, 참고자료를 최대한 많이 제공합니다. 학생은 이번에 자신이 맡기로 한 사업 또는 맡아서 해 보고 싶은 사업을 기획합니다. 문헌과 사례를 연구하여 기획안을 만듭니다.
② 사업 실행 계획을 정교하게 구체화합니다. 사업별로 1주차부터 4주차까지 실행 계획을 마인드맵이나 달력 형식으로 자세히 기술합니다.
③ 각자 자기가 맡은 사업의 실행 계획을 전지에 정리하여 발표합니다. 실무자와 동료들이 듣고 잘 반응해 줍니다. 질문 응원합니다. 이렇게 동료의 사업 계획을 들으면서 배우고 자기 사업 계획을 설명하면서 생각을 다듬거나 구체화합니다.

6) 보고서 워크숍과 가상 출판 기념식

① 사전 준비 예비 보고서를 만듭니다. 책 이름을 쓰고 꾸밉니다. 서문과 목차를 쓰고 본문 적당한 곳에 큰 제목 중간 제목을 써넣습니다. 문헌과 선행 사례를 두루 찾아서 내용을 얼마쯤 채워 옵니다.
② 이렇게 만든 예비 보고서를 나눕니다. 돌아가며 자기 보고서 구상을 설명하거나 예비 보고서를 서로 돌려 보면서 다듬거나 구체화합니다. 동료들이 생각이나 정보를 보태 줍니다. 동료의 예비 보고서에 편지를 넣어 주거나 댓글을 붙여 줍니다.
③ 예비 보고서 몇 건을 선정하여 가상 출판 기념회를 합니다. 실습 마치고 보고서를 출판한 진짜 그날인 것처럼, 진짜 출판기념회처럼 격식을 차려서, 책을 소개하고 출판 소감을 이야기합니다. 축하합니다. 안아 주며 축복합니다. 평가회를 기약합니다.

관련사이트

FLOAT LEFT